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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2. 공격성 평가(아동.청소년 심리치료 인지행동적 접근/ Philip C. Kendall)

by 요길로새 2022.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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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성 평가


 

공격성 평가는 크게 다음의 세 가지 영역에서의 평가가 요구된다.

이중, 행동 양상 평가는 다음의 4가지 차원에서 살펴본다.

·아동, 부모, 교사 면담은 공격행동의 발생과 관련된 상황적 변인 파악에 도움을 준다.

·비구조화 면담은 여러 가지 중요한 임상적 직감을 얻는데 도움을 준다.

 

·행동관찰은 가장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반드시 필요하다.

·부모-자녀 상호작용은 가족구조, 정서적 친밀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1:1 행동관찰은 임상가가 아동과 라포 형성할 기회를 제공하고 아동의 사회, 언어적 기술의 표본을 얻도록 해준다.

 

·또래평가는 아동의 하위집단 파악에 도움을 준다. 그러나 매우 공격적인 어떤 유형의 아동들은 사회적으로 더 수용되고 자존감도 높은 것으로 보고된다. 이런 아동들은 사회적 수용성과 자존감을 즐기기 때문에, 공격 행동 감소를 위한 치료에 협조하려는 동기가 적을 수 있다.

 
 

다음은, 공격적인 아동의 세상에 대한 지각을 평가할 수 있게 해주는 사회인지 및 정서적 특성을 평가해야 한다.

아래의 공격적인 두 아동을 대상으로 한 회상검사와 PSM-C의 반응 예시를 통해 각각의 검사가 아동의 도식적 명제를 어떻게 밝혀내는지, 그리고 이 명제를 평가하는 것이 공격적 아동들의 부적응적 행동에 어떻게 개입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동을 둘러싼 다른 기능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이는, 가족 및 부모의 기능에 대한 평가나 지능과 학업 능력에 대한 평가 등 아동의 공격성과 상관관계가 있는 영역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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