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셀프인테리어#17 - 부부가 직접고친 31평 아파트 주방인테리어

by 요길로새 2021. 1.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길로새입니다. 오늘은 완공된 주방의 모습을 기록해볼까 합니다.

 

1. 매입당시 모습(30년 된 아파트/ 인테리어 한적 없음)

 

2. 모두 철거 후 샷시 시공

 

철거 :(31평 전체) 약100만원

샷시 :(10곳, LG지인 슈퍼세이브5, 2중창, 슈퍼로이유리,) 약900만원

시작도 안했는데 천만원 사라졌습니다.ㄷㄷ

전체 철거하면 천만원 깔고 시작한다고 보시면됩니다.

 

그래도 저희는 아무런 리모델링도 안되어 있는 이런 깡통집을 일부러 찾기도했습니다.

어차피 리모델링이 부분적으로 되어있어도 마음에 안들면 안되어있는것만 못할텐데 그럴바에야 아예 건들이지 않은 집을 저렴하게 사고 싶었거든요. 하지만 저희집처럼 전체철거할 집이 아니라면 철거나 샷시 비용이 들어가지 않으니 비용을 훨씬 절약할 수 있을 거예요. 

 

 

3. 천장치기 및 벽면 단열작업

철거를 했기때문에 추가되는 작업이었습니다. 천장을 다시치고 외벽이므로 벽면에 단열보강을 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벽 수전을 내림수전으로 변경하고 정면의 보일러 분배기 교체, 전기배선작업을 하였습니다.

셀프로 진행였기 때문에 석고보드, 각재, 아이소핑크, 전선 등에 대한 재료값만 소요되었습니다.

 

 

4. 기타 목공작업

냉장고집, 벽면 티크우드 해링본시공, 하단부 웨인스코팅을 시공하였습니다.

재료는 저희가 사고 목수님께 시공의뢰 한 후 일당으로 공사하였습니다.

 

5. 페인트 시공

집전체를 도장마감하였으므로 벤자민무어에서 페인트 구매 후 시공하시는 분을 소개받았습니다.

공사기간은 약2주였고 시공비는 중간에 한번 지급 후 완공 후 잔금처리하였습니다.

 

6. 주방타일 시공

타일은 끝까지 붙이지 않고 페인트 벽을 조금 남겼습니다.

집의 분위기를 바꾸고 싶을때 타일을 바꾸기는 어렵지만 페인트는 쉽게 변경할 수 있어서 윗부분에 포인트로

색을 바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 장판시공

 

 

8. 싱크대 시공

이케아의 보드뷘 싱크대를 선택하였습니다.

300만원정도 들었습니다. 조립과 설치는 직접하였습니다. 이케아 싱크대의 장점 중 하나는 높이가 높다는 것입니다. 키가 크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9. 후드 및 기타 작업

후드와 전기, 조명작업 등을 완료하여 마무리하였습니다. 싱크대 주변 실리콘 마감도 했구요.

 

 

10. 마무리 청소

이렇게 하여 주방 인테리어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좁은 주방이기때문에 답답해 보이지 않게 하고 싶어서 상부장은 정면부에 하나만 설치하였습니다.

옆부분은 가볍게 후드만 설치했구요. 아래는 지멘스 인덕션을 매립하여 시공하였습니다.

 

추후에 선반이 더 필요해지면 나무로 된 선반을 달면 될 것 같습니다.

양념선반은 인터넷에서 저렴한 소나무목으로 주문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색이 진하고 단단한 나무가 더 비싸고 소나무목은 가볍도 밝고 저렴합니다. 대신 저렴한 미송목 소스 선반에 오일칠을 해서 색을 진하게 해주었습니다더 진한 색을 원하면 오일스테인에 페인트처럼 색이 들어가있는 것들을 발라주면 됩니다.

 

냉장고장 옆벽에는 철제판을 달아 여행 기념품 마그네틱으로 장식했어요.

 

싱크대쪽에는 가운데 터치식 수전을 설치하였고 왼쪽에는 컬리건 매립식 정수기 오른쪽에는 매립식 세재 디스펜서를 설치하였습니다.

 

before
after

 

이렇게 해서 주방 시공이 완료되었습니다.

인테리어를 직접하니 좋은점이 저도 몰랐던 취향을 알 수 있게 해주더라구요.

저는 하얗고 깨끗한 북유럽느낌보다 찐하고 알록달록한 빈티지 스페인 느낌을 더 좋아하더라구요.

새집도 아니고 현실적으로 포기해야 하는 것도 많았지만 오랜기간 저희 부부가 힘을 합쳐 만들어낸 결과물이기 때문에 보람차고 애정이 많이 갑니다.

 

셀인 하시는 모든 분들 화이팅 하시고 취향실현 맘껏하는 인테리어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