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핑

공기청정기 국내 판매율 상위8개 제품 꼼꼼히 비교하기(가격, 성능, 안전성 등)

by 요길로새 2021. 12. 10.
반응형

오늘 아침 공기청정기와 관련된 흥미로운 뉴스가 나오더군요. 바로 한국 소비자원에서 시행한 공기청정기 품질 시험 평가 결과였습니다. 평가대상이 된 제품은 국내 소비자 보유율이 높은 상위 8개 브랜드입니다. 

평소 저도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서 비싼 제품이 성능도 좋은지, 이름 있는 브랜드의 것이 더 효능이 좋은지 등 궁금한 것들이 많았는데요.

 

제품의 가격은 물론 관리비용 모두를 포함한 경제적 측면에서부터 성능, 안정성, 그리고 환경적 측면까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상세히 비교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평가 대상 브랜드

평가 대상 브랜드는 아래와 같이 판매율이 높은 8개 제품으로 선정되었습니다. 

 

 

 

2. 가격

가격이 가장 저렴한 제품은 샤오미의 미에어제품이였습니다.
그 다음은 SK매직<코웨이<삼성블루스카이(여기까지10만원대) <쿠쿠<클라쎄<엘지퓨리케어가 차지하였고, 가장 비싼 제품은 위닉스제품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순위표시가 거꾸로 들어갔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nbsp;

 

 

3. 품질 성능

다음은 품질성능을 살펴보았습니다. 품질성능은 표준사용면적/  유해가스 제거 및 탈취 효율/  소음/  자동모드에서의 미세먼지 제거성능의 4가지 항목에서의 성능을 의미합니다. 

 

1) 표준사용면적

지름 1.3 ㎛의 미세먼지에 대한 제거성능을 면적으로 환산하여 평가한 표준사용면적과 관련해서는 8개의 모든 제품이 표시값 대비 90%이상의 성능을 보여 관련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표시 값 대비 효율이 좋은 것은 SK매직과 코웨이의 제품이였습니다.

표시 값과 측정 값이 가장 넓은 것은 위닉스의 제품으로 약14평 면적의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2) 유해가스 제거 및 탈취

새집 증후군 유발 물질인 폼알데하이드, 톨루엔과 대표적인 생활악취 요인인 암모니아, 아세트알데하이드, 초산 등의 5개 가스 제거 성능을 살펴본 결과 5대 가스 제거율은 모든 제품이 70%이상으로 관련 기준을 만족하였고, 5개 제품은 85% 제거로 '상대적 우수', 3개 제품은 '보통'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소음

최대풍량시 소음을 측정한 결과 6개 제품은 45~48db로 '상대적 우수'하였고, 2개 제품은 48db을 초과하여 '보통'수준이였습니다.

 

 

4) 자동 모드에서의 미세먼지 제거성능

실내공기 오염도를 스스로 감지하여 자동으로 풍량을 조절하는 자동모드에서 미세먼지의 농도가 보통 수준으로 낮아질 때까지 걸린 시간을 측정한 결과 6개 제품이 18분 이내의 시간이 소요되 '상대적 우수'로 평가되었고, 2개 제품은 '보통'수준 이였습니다. 

 

 

3. 안전성 및 표시사항

구조 및 전기적 안정성, 겉모양 및 구조, 감전 위험성, 오존 발생량, 필터의 유해성분의 5가지 항목에서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이 적합성을 갖춘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이산화 탄소 배출량 및 연간 에너지 비용 항목 등의 표시의 정확성을 살펴본 결과 코웨이 제품만 허용오차범위(110%)를 초과하여 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4. 경제성 및 환경성

 

1) 경제성

연간 사용요금 및 필터 교체에 들어가는 비용을 고려하여 측정한 공기청정기의 경제성 측면에서는, 유지관리 비용이 제품 간 최대 2배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간사용요금: 공기청정기를 최대풍량으로 하루7.2시간 1년간 운전할때 발생하는 전기 요금은 쿠쿠제품이 연간 8,000원으로 가장 저렴하였고, 삼성 제품이 16,000원으로 가장 비쌌습니다. 

 

필터교체비용: 제품별 필터  권장 주기는 6개월부터 최대 16개월까지 차이가 있어 교체주기에 따라 필터교체 비용이 달라질 수 있었습니다. 다만, 1년에 1회 교체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에는 샤오미 제품이 28,900원으로 가장 저렴하였고, SK매직 제품은 60,000원으로 가장 비쌌습니다.

 

 

 

 

 

2) 환경성

CO2 배출량과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의 2가지 항목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하루7.2시간 사용 조건에서 쿠쿠 제품이 연간 24kg의 CO2배출량을 보여 가장 적었고, 삼성 제품이 43kg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의 경우 SK매직 제품은 직류전원 사용제품으로 표시 대상에서 제외되었고, 쿠쿠 제품은 2등급, 나머지 제품은 모두 3등급이였습니다. 

 

 

5. 기타 제품 특성

 

1) 무게 

가장 가벼운 제품인 샤오미 미에어 제품은 4.5kg으로 상대적으로 쉽게 위치를 이동할 수 있었고, 가장 무거운 제품은 삼성 블루스카이 제품으로 9.0kg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 기능

모든 제품이 자동, 수동, 취침 모드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쿠쿠 제품은 황사, 유아, 룸케어, 반복, 절전 모드 등 가장 다양한 사용 모드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모든 제품이 먼지 센서를 내장하여 자동운전시 실내 먼지 농도를 감지하고 자동으로 풍량조절이 가능하였습니다. 

삼성제품은 가스 오염도를 감지하는 가스 센서를 추가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삼성블루스카이

 

위닉스와 쿠쿠 제품은 어두울 경우, 액정 또는 각종 표시등이 자동으로 어두워지거나 꺼지는 조도센서를 추가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 밖에 클라쎄 등 3개 제품은 필터 덮개가 열릴경우 경고음이 발생하거나 작동을 멈추는 필터 덮개열림 센서 기능을 추가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모든 제품이 실내 오염도를 색상으로 표시하는 기능이 있었으며, 샤오미와 LG, SK매직 3개 제품은 미세먼지 수치를 표시하는 기능도 있어 실시간 실내 공기질 확인이 가능하였습니다. 

 

코웨이 등 7개 제품은 공기청정기 운전 시간을 계산하여 필터의 교체시기를 알려주는 기능이 있었습니다. 

샤오미, LG제품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연동한 원격조작이 가능하였고, 공기청정도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밖에도 제품에 따라 온오프예약, 먼지센서 감도조절, 음소거 등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종합적으로 경제성 측면에서는 샤오미 제품이, 품질성능 측면에서는 삼성, LG, 코웨이 제품이 두각을 나타내었고, 에너지효율 및 환경적 측면에서는 쿠쿠 제품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다음의 소비자24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www.consumer.go.kr/user/ftc/consumer/cnsmrBBS/79/selectInfoRptDetail.do?infoId=A1078784 

 

소비자24(옛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감염병의 확산 등으로 실내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늘면서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선택 정

www.consumer.go.kr

 

반응형

댓글